청년도약계좌는 정부가 청년들의 자산 형성을 돕기 위해 마련한 제도입니다. 정부는 저축을 장려하고 장기적인 경제적 안정성을 도모하려고 합니다. 그래서 청년도약계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청년도약계좌란
2. 자격 조건
3. 저축 조건 및 지원 내용
4. 사용 방법
5. 신청방법
1. 청년도약계좌란
청년들이 일정 기간 동안 저축을 하면 정부에서 일정 비율로 지원금을 추가로 입금해 주는 저축 계좌입니다. 이 계좌는 청년들이 자신의 미래를 위해 자산을 모을 수 있게 돕고자 합니다. 만기 5년(60개월) 동안 매월 70만 원 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납입하면 매월 최대 6%의 정부기여금을 지급하여 이자소득에 대한 비과세 혜택을 제공하는 상품입니다.
2. 자격 조건
1) 대상: 기준 19에서 34세 이하(병역복무기간 최대 6년 차감)
2) 소득 조건:
총 급여액 7,500만 원 이하에 해당하는 자(개인소득)
가구원 수에 따른 기준 중위소득 250% 이하에 해당하는 자(가구소득)
직전 3개년도 중 1회 이상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자 제외(금융소득)
3) 기타 조건: 정부가 정한 기타 자격 요건을 충족하는 자
3. 저축 조건 및 지원 내용
청년들은 매월 40, 50, 60, 70 만원 중에 하나를 선택 저축해야 하며, 이 금액은 계좌 개설 시 결정됩니다.
납입한 금액에 비례해 소득구간별 정부기여금 지원과 본인납입금액과 정부기여금에 대한 이자와 비과세 혜택도 제공됩니다. 저소득층 대상으로 일정 수준의 우대금리도 제공합니다. 지원 기간은 통상적으로 2년에서 3년 사이입니다.
4. 사용 방법
일정기간 저축한 금액은 주택 구매, 교육비, 창업 자금 등 청년의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신청 방법
신청하는 방법은 해당 지역의 지방자치단체나 정부 지정 은행에 신청하시면 됩니다.
계좌 개설은 취급은행 통틀어 1명당 1 계좌만 가입이 가능합니다. 또한 현재 청년희망적금을 유지하고 있다면 가입 불가능합니다.
청년도약계좌와 일반 적금 비교해 보세요. 그리고 신청하세요.
가입 대상 조건이 까다롭지 않다고 합니다. 모든 청년들이 지원을 받아 해택을 받으셔서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미래를 위한 투자이니 활용을 잘하셨으면 합니다.